> 참여마당 > 소식게시판

소식게시판

인천시, 인천형 수소생태계 구축 수소산업 성장기 주도권 선점

‘30년까지 총 사업비 9조 8천억 원 투자, 일자리 1만 여개 창출

  • caredh
  • 2021-04-29
  • 조회수 1

 

인천시, 인천형 수소생태계 구축

 

수소산업 성장기 주도권 선점 

 

 

‘30년까지 총 사업비 98천억 원 투자, 일자리 1만 여개  

창출 

 

 인천시는 차세대 성장 동력인 동시에 친환경에너지 혁명으로 일컬어지는 수소경제의 활성화에 대응하고 수도권 수소 성장기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한 인천형 수소생태계 구축 전략 수립했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수소산업 관련 기업, 학계 및 시민단체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인천시 수소산업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전략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행복한 시민·깨끗한 환경·신성장 산업이 조화로운 지속가능한 미래도시 조성이라는 비전 아래 수소생산 클러스터, 수소모빌리티 및 충전소 등 각종 인프라 확충을 통해 수소경제를 조기 구축하고, 수소연료전지 보급을 통한 기저전력 확보로 석탄화력 조기퇴출 기반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인천시가 발표한 인천형 수소생태계 구축 전략의 중점 추진과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수소생산클러스터 구축> 수도권 수소경제 조기 진입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2027년까지 총 사업비 2,500억 원을 투자해 연간 부생수소 30,000, 바이오수소 2,200톤 규모의 수소생산이 가능한 수소생산클러스터를 구축한다.

부생수소는 석유화학 공정에서 부차적으로 발생하는 수소로 SK인천석유화학에서는 현재 연간 3만 톤 이상 부생수소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정제해‘23년부터 매년 수소 3만 톤을 생산할 수 있다. 또한, 수도권매립지 내 음식물 쓰레기 처리장의 바이오가스에서도 수소를 생산한다. 바이오가스 변환을 통해 매년 2,200톤의 바이오수소 생산기반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검단2일반산업단지 내 수소산업 집적화단지를 조성해 수소산업 핵심 장비 성능평가 및 국산화 지원 체계를 구축해 기업의 지속성장을 지원한다. 인천/박추영기자

 


  





별명  아이디  비번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