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여마당 > 소식게시판

소식게시판

인천시선관위, 제8회 지선 장애인·이동약자 투표편의 지원 개선

투표사무관계자 대상 교육 강화, 임시기표소 운영 방식도 바꿔

  • caredh
  • 2022-05-26
  • 조회수 6

  

 

인천시선관위, 8회 지선 장애인·이동약자 투표편의 지원 개선  

 

투표사무관계자 대상 교육 강화, 임시기표소 운영 방식도 바꿔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대비 장애인유권자와 이동약자의 참정권 보장을 위해 선거정보 접근성 향상과 투표편의를 확대하는 유형별 맞춤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거정보 접근 편의 지원(선거안내 웹페이지, ARS 음성투표안내, 쉽게 설명한 투표안내카드 등)

어르신·장애인이 선거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중앙선관위에서 운영하는 선거안내 웹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영상·그림·문서 등 각종 자료, 내 투표소 찾기, 정책 공약 등 자료에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퀵링크로 구성된 웹페이지로, 중앙선관위 홈페이지(https://nec.go.kr)에서 상단 [선거정보] - [어르신·장애인 등 선거정보] 메뉴를 클릭하거나, 세대마다 발송하는 투표안내문의 2차원 바코드 스캔으로도 접속할 수 있다.

 

자정보의 해독이 어려운 선거인 대상으로는 투표일시·절차·방법, 투표편의 등을 안내한 점자형 투표안내문을 우편으로 발송하며, 음성으로도 들을 수 있도록 수신자부담 ARS(080-875-0601) 음성투표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달장애 선거인 등 대상으로는 선거안내 웹페이지를 통해 쉽게 설명한 투표안내 애니메이션, 투표안내책자, 투표안내카드를 게재하여 안내하고 있다. 투표안내책자의 경우 장애인 복지시설 일람표에 등재된 시설 및 장애인 복지관에도 배부하였다.

()투표일 투표편의지원(중증장애인 대상 이동지원, 영상통화 수어통역, 특수형 기표용구 등)

증장애인 등 이동지원이 필요한 선거인 대상으로 휠체어 탑승 설비 차량 및 활동보조인을 지원한다. 관할 구 ·군선관위에 전화로 신청하여 이용가능하다.

()투표소에는 투표편의물품을 선거인이 쉽게 요청할 수 있도록 사진이 첨부된 투표편의지원안내문을 부착하여 안내할 예정이다. 손목·팔 등에 감아 사용할 수 있는 밴드형 기표용구, 입으로 물고 사용할 수 있는 마우스피스형 기표용구 등 특수형 기표용구와 투표용지를 끼워 사용할 수 있는 점자형 투표보조용구, 확대경 등이 제공된다.

또한, 영상통화를 통해 전국의 (사전)투표소에서 수어통역을 지원할 예정이다.

 

 

애인유권자 투표편의 지원 투표사무관계자 교육 강화

(사전)투표사무관계자를 대상으로 장애인유권자 투표편의 지원 교육을 강화한다. , 장애유형과 상관없이 선거인 또는 동행인의 설명을 적극 반영하여 투표 보조를 지원하는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 새로 제작하는 안내문에서 투표편의 지원 요령을 사례별로 상세히 소개하여 (사전)투표사무관계자가 보다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장애인을 비하하는 용어를 무심코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휠체어, 지팡이 등 장애인보조기구와 보조견 등을 양해를 구하지 않은 채 만지지 않도록 안내하는 내용도 함께 담았다.

임시기표소를 이용하는 유권자도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절차 개선

표소 안까지 이동하기 어려운 유권자에 한해 운영하는 임시기표소는 공정성과 투명성을 보다 확보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개선하였다.

유권자는 기표 후 투표지를 임시기표소 투표지 운반 봉투에 넣고 봉함한 뒤 별도 제작한 운반함에 직접 넣는다. 운반함은 유권자가 지정한 사람이 운반하며, 투표함에는 봉함된 봉투째 투입한다.

이때, 운반함은 전국의 (사전)투표소에서 통일적인 형태로 사용할 수 있도록 규격화하였으며, 모든 과정은 참관인 참관 하에 진행된다.

  인천시선관위는 이번 제8회 지방선거에서는 지난 대선 임시기표소 운영 시의 미비점을 개선하고 직접·비밀투표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추가적 절차를 마련한 만큼 안심하고 투표에 참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인천/박추영본부장

 


  





별명  아이디  비번  

위로가기